메밀 효능 TOP4 부작용 메밀을 먹으면 좋은 사람

메밀 효능 및 부작용 메밀 먹으면 좋은 사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이란?

메밀은 다래과 식물입니다. 메밀의 특징은 곡물 중에서도 단백질과 비타민 B1, 비타민 B2의 함량이 높다는 점입니다.

단백질에는 트립토판, 트레오닌,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감자, 토마토에 함유된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와 콜레스테롤 배출을 촉진해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메밀의 가장 일반적인 먹는 방법은 면으로 먹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메밀의 씨앗을 탈곡하여 제분한 것을 메밀가루라고 하는데, 이 메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펴서 얇게 자른 것이 바로 메밀입니다.

메밀가루는 밀가루처럼 글루텐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끈적임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메밀은 영양이 풍부한 곡물로 단백질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틴은 혈관을 강화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예방과 동맥경화 억제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비타민 C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메밀 소바를 젓가락으로 가득 잡은 이미지

메밀에 함유된 영양

메밀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틴은 서양에서는 약으로도 사용되는 성분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비타민 P로 분류되는 루틴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C의 흡수뿐만 아니라 그 작용을 높여 콜라겐 합성 촉진과 혈관 강화, 항산화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세혈관의 혈관벽을 강화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 출혈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에 함유된 아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데, 아연의 작용으로 세포와 정보 전달 물질의 생성이 촉진되어 기억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메밀의 단백질은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해소와 콜레스테롤 배설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밀 효능 TOP4

생활습관병 예방

메밀에 함유된 루틴은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유지시켜 영양소와 산소 교환을 원활하게 하여 필요한 영양소가 빠져나가거나 반대로 병원균의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메밀을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 예방, 출혈성 질환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도 있어 당뇨병 예방과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의 단백질은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생활습관병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 해소 효과

메밀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수분을 함유하고 불필요한 것을 엉켜서 체외로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배설도 촉진시켜 동맥경화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향상

루틴은 기억세포의 보호와 활성화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메밀을 먹으면 기억력 향상 등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밀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피부와 혀의 세포를 생성하거나 정보 전달 물질을 생성하는 데 관여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미각과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메밀에 함유된 비타민 P는 비타민 C의 흡수를 높여 콜라겐 생성, 혈관 강화 등 비타민 C의 작용을 촉진합니다. 또한, 비타민 C에는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어 활성산소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밀 부작용

  • 소화장애
  • 설사
  • 복통
  • 어지러움

메밀의 성질은 차갑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추운 사람보다는 따뜻한 체질을 가진 사람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따라서 몸이 차가운 편이거나 손발이 항상 차가운 분들과 소화기관에 불편함이 있는 분들은 메밀을 적당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메밀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 부작용으로 설사, 복통, 어지러움과 같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도 메밀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지만, 이미 당뇨약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메밀 효능 4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