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다미아 효능 효과 4가지 잘 고르는법

마카다미아 효능 스푼으로 마카다미아를 가득 담은 모습

마카다미아 효능 효과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카다미아란?

마카다미아는 호주가 원산지로 ‘퀸즈랜드 너트’라고도 합니다. 열매는 매실 정도의 크기를 하고 있고 익으면 껍질이 갈라지게 됩니다.

딱딱한 껍질속의 열매는 고소한 맛이 나고 이러한 특징을 살려, 쿠키나 초콜릿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마카다미아는 19세기 중반 영국 식물학자와 브리즈번의 식물원 원장에 의해 호주 동부 해안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마카다미아 열매의 마카다미아는 발견 당시 유명했던 호주 과학자 존 맥아담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인데, 발견 당시에는 껍질이 너무 단단해 식용으로 사용하기 어려웠지만,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이 딱딱한 껍질을 깨는 기계가 개발되면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재배는 19세기 말부터 시작되었는데, 야생 나무에서 껍질이 얇은 계통을 선발하여 번식법을 확립하였고, 1982년에는 약 6만 그루의 묘목을 하와이에 심어 현재 하와이는 마카다미아 너트의 주산지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 남부, 남아프리카, 브라질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고르는 요령


마카다미아는 껍질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있으면 맛과 향이 나빠지기 때문에 껍질이 있는 것을 고르고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겨서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껍질을 벗긴 마카다미아 너트를 고를 때도 통조림이나 병조림 등 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폐된 것을 선택하면 더욱 맛있는 마카다미아 너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보관할 때도 개봉 후에는 병이나 통조림 등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을 하면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고, 개봉 전이라면 약 1년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효능

마카다미아에는 올레산, 팔미토올레산과 같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지질의 대부분은 올레산입니다. 이 올레산은 혈중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팔미토오레인산은 식물 중 유일하게 마카다미아에만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으로, 뇌혈관까지 침투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마카다미아 효능인 팔미토오레인산은 뇌혈관 깊숙이 들어가 혈관과 피부를 튼튼하고 젊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마카다미아 효능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레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HDL)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팔미토오레인산은 사람의 피지를 구성하는 지방산으로, 인체에는 20%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30세 전후를 정점으로 그 양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의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지기 쉽습니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팔미토오레인산을 섭취하면 피지 분비를 촉진하고 피부 장벽 기능을 강화해 건조함과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다미아 씨앗을 짜낸 오일은 피부에 잘 스며들고 흡수가 잘 되는 오일이기 때문에 ‘배니싱 오일’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마카다미아 오일은 산화가 잘 일어나지 않는 성질이 있어 화장품의 원료나 마사지 오일로 사용되는 등 미용 소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팔미토오레인산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팔미토오레인산은 뇌의 혈관까지 침투해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관이 튼튼해지면 뇌졸중 등 혈관의 노화로 인한 질병 예방과 노인성 치매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종 예방 및 개선 효과

마카다미아에는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조절하여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변비 해소 효과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올레산은 위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내 환경을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위궤양 예방과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