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리플라워 효능 먹는법 추천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리플라워란?
콜리플라워는 꽃양배추, 꽃양배추라고도 불리며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을 말합니다.
브로콜리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녹황색 채소인 브로콜리와 달리 콜리플라워는 담황색 채소입니다.
그라탱과 같은 양식부터 초무침과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특유의 맛이 특징입니다.
콜리플라워 효능 TOP
1. 풍부한 비타민
콜리플라워에는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인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리플라워의 비타민 C 함량은 식재료 중 최고 수준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레몬과 거의 비슷한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엽산이 풍부
콜리플라워에서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영양소가 바로 엽산입니다.
엽산은 세포의 분화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선천성 기형아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특히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적혈구 형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조혈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3.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
콜리플라워에는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함량은 브로콜리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세포 안팎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는 영양소입니다.
콜리플라워 효능은 여분의 나트륨을 소변으로 원활하게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으로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부종을 개선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식이섬유로 장을 자극해 변비 예방
콜리플라워에는 제 6의 영양소라 불리는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을 자극해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씹는 횟수를 늘려 과식을 방지하고 턱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먹는법, 추천 요리
- 데쳐먹기(1분 이내)
- 샐러드에 첨가
- 스테이크 가니쉬
- 피클 만들기
콜리플라워는 거의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인 겨울에 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영양도 제철인 겨울에 더 풍부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흰색 품종 외에도 최근에는 보라색, 주황색, 초록색 등 화려한 색상의 품종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색상의 종류가 영양학적으로 더 우수할 수도 있으니 다양한 색의 콜리플라워의 섭취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