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효능 커피마시면 좋은 점 4가지

따뜻한 커피가 찻잔에 담겨있는 이미지

카페인 효능 커피 마시면 좋은 점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역사

지금부터 약 1200년 전,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에서 염소 기르는 소년에 의해 발견된 것이 커피의 기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지금은 60개 이상의 나라와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현재는 연간 1억 5천봉 이상의 커피가 소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효과와 효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효능과 커피 마시면 좋은 점 4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효능 4가지

집중력 향상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에는 뇌를 각성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가진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을 억제함으로써 졸음이 가라앉거나 집중력이 높아지거나 기분이 좋아지게 합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아데노신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도파민이 방출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지방 연소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에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의 연소를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나서 1시간 정도 지나면 체내에서 지방의 분해가 진행되어 혈액 중에 방출됩니다.

이것을 운동 등으로 소비하면 체지방의 연소로 이어집니다. 커피 섭취 후 적당한 운동을 하면 지방 연소 효과가 향상됩니다.

활성산소 제거

커피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알고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노화로 이어져 암이나 동맥경화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커피를 마시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 5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간암 발병률이 4배 나 낮다고 합니다.

세포 재생

커피에는 리보플라빈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은 몸을 만드는 세포의 재생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커피 외에도 우유나 콩, 동물의 간 등에도 많이 포함된 리보플라빈은 효소와 함께 체내에서 과산화지질을 분해해 주기 때문에 노화와 동맥경화의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커피를 마시면 좋은 점

카페인 효능은 위와 같은 것 이외에도 파킨슨 병의 발병을 억제하고 당뇨병의 리스크를 낮추며, 간암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커피를 많이 마시면 ​​꼭 좋다는 것도 아닙니다.

커피 자체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습니다만, 설탕을 듬뿍 넣는 걸 좋아하는 분은 당분의 섭취에 주의합시다.

또한 커피를 마시면 잠을 잘 수 없는 분은 수면 전 6시간 이내의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