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나무 메이플시럽 먹는법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이플이란?
메이플은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을 말합니다. 단풍은 기온이 내려가면서 잎에 쌓인 당분이 잎의 세포액 속에 응고되어 잎 속에 있는 노란색의 플라보노이드이라는 물질이 당질로 인해 붉은 색의 안토시아닌으로 변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캐나다 국기에 그려진 단풍나무 잎은 사탕단풍이라는 종류의 단풍나무 잎입니다.
메이플시럽은 단풍나무 등의 수액에서 농축한 감미료를 말합니다.
메이플 시럽은 핫케이크에 뿌려 먹는 등 디저트에 활용되고 있으며, 풍부한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암과 당뇨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메이플시럽 만드는법
캐나다에서는 단풍나무의 수액 흐름이 활발해지는 2월~3월에 수액을 채취합니다.
땅에서 약 1m 정도 떨어진 곳에 직경 1cm, 깊이 5~6cm의 작은 구멍을 뚫는데, 직경 40cm 이하의 나무는 1개, 40~50cm는 3개, 그 이상의 큰 나무는 4개의 구멍을 뚫게 됩니다.
뚫은 구멍에 관을 꽂으면 용기에 수액을 담을 수 있습니다. 채취한 수액을 약 50분의 1로 농축하고 여과하면 메이플 시럽이 되는데, 한 시즌에 단풍나무 한 그루에서 약 50리터의 수액을 채취할 수 있으니 한 시즌에 1리터의 메이플 시럽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메이플 시럽은 같은 감미료인 꿀이나 설탕 등에 비해 에너지가 낮고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으며, 54가지의 다양한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시럽 효능
- 염증 억제
- 당뇨병 예방
- 항산화효과
-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
염증 억제 효과
메이플 시럽에는 많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광합성으로 만들어지는 식물의 색소나 쓴맛, 떫은맛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메이플시럽 효능으로는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산화 스트레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진행을 억제
혈당이 높은 상태는 신체가 산화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태입니다. 당뇨병은 체내에 포도당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생성되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몸 자체의 항산화 작용으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지 못해 신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메이플시럽효능은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폴리페놀의 항산화 작용이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등 부작용의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